2. 낭만주의 당시 상황 (무용비평이 발전하게 된 배경)
19세기에 여러 극장예술 비평가들이 발레예술에 관심을 갖고 이를 활발히 논평하기 시작한 이유는 무엇보다 무용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 달라졌기 때문이다.
발레는 그 초기에 왕과 귀족과 같은 특수한 소수 지배계층에게 향유되었던 궁정발레
<내사랑 DMZ>의 비평에 대한 요약
실제 비평을 하는데 있어 두 가지 입장에서 비평하였다
1. 비평의 관계적 속성
(1)맥락주의, 의도주의적 입장
(2)관점
-평가적 비평은 직접적으로 괴테의 세 가지 질문을 다루며, 어떤 것이든 간에 공연에 대한 가 치 판단을 내린다. (괴테의 세 가지 관점)
극작
비평의 추세랄 수 있다. 심리비평은 이러한 추세에 부응하여 나타난 비평 양식의 하나이다. 심리비평은 인간의 의식 및 무의식의 세계를 문학연구의 근원으로 보려는 연구방법이다. 다시 말해 현대사회에서 활발하게 연구 대상이 된 심리주의 이론을 도입해서 종래의 인상주의비평의 한계를 극복하고
개략적으로 인상주의적 비평이 된다는 것이다.
- 문학 작품 위에 너무나 많은 자료와 사실의 더미를 쌓아놓음으로 해서 작품의 형식·구조·균형 등의 미적 의미가 흐려지고, 작품의 과거성에 관심을 집중하기 때문에 그 현재성에 대한 가상이 소홀히 된다는 비난도 있다.
사회·문화적 비평
비평가로서의 활동을 하기도 한다. 해박한 지식으로 시평을 하고 논설을 쓰기도 하고 그 반면으로 상징주의시의 난해함과 자연주의 문학의 조잡함을 공격하여 예리한 인상주의적 비평가로서 활동한다. 1896년 아카데미 프랑세스 회원에 선출된다. 그리고 그의 삶과 문학세계는 1897경부터 ‘드레퓌스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