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들어가기에 앞서..
글에 들어가기 앞서 개인적인 이야기를 하나 끄적여 보자면 가까운 친척 어른 중에 주지스님 한 분이 계시기에 -0- 세상의 종교들에 대해서 하나 둘씩 알아갈 무렵 불교는 나에게 -굳이 구분 지어보라면- ‘호의적’인 종교로 다가왔다.
그렇다고 내가 불교에 대해 남보다 많
인생무상의 표상
낙화의 상실감
개화가 새로운 생성을 떠올리게 하는데 비해 낙화는 분명 소멸의 이미지를 지닌다.
꽃이 짐 무엇과 비슷한가?
물병 엎어져 주워담지 못함 같구려.
우로의 은택 적심 사양하고
가지와 함께 하려던 뜻 끊네.
석양의 햇살 새로 돋는 잎 비추고
남은 꽃잎 저무
인생무상과 취락, 서민적인 소박한 꿈과 소망을 읊고 있다.
1. 현실적 모순의 폭로와 비판
현실적 모순을 폭로. 비판하는 가사는 가혹한 징세, 즉 과중한 군포와 공납, 인징, 족징, 백골징포 등과 양반관료의 수탈 및 부정. 부패상 등을 비판하며 폭로하고 있다. 이런 가사로는 성대중의 <甲民歌>, 작
인생무상의 시적인 인식이 드러난 작품은 각 시대 마다 빠지지 않고 등장한다.
어느 가을 이른 바람에
이에 저에 떨어지는 잎처럼
한가지에 나고
가는 곳 모르온저
- 월명「제망매가」
산은 옛산이라되 물은 옛물이 아니로다
주야(晝夜)에 흐르거든 옛물이 있을소냐
인걸(人傑)도 물과 같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