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인성론(人性論)
〔1〕인성론이란
쉽게 말해서 인간의 본성에 대한 이론이다. 즉 “인간의 본래적 성품은 어떠한가.” 하는 것에 대한 이론을 일컷는 말.
〔2〕순자의 성악설
순자는 당시 사회가 안고 있는 문제를 해결하고자 제창한 예치설을 뒷받침하기 위하여 성악설을 주장했다. 그는 이로
인식 범위등 세부적인 정부회계기준(안)과 관계법령의 마련이 당초일정보다 연기되고, 정부회계기준과 복식부기시스템을 회계연도개시부터 종료까지 1년 동안 완전하게 실시하여 시범 재무제표를 작성하는 실험기간이 최소한 2, 3년은 되어야 하기 때문에 정부의 계획은 상당기간 연기되었다. 또한 당
인식(認識)’이라는 말을 사용하기도 하지만 이 용어는 인지의 내용과 다르지 않다. 철학에서는 인지적 범주를 지각에 바탕을 두고 설명하고 있어 인식과 지각을 구분한다.
이승복 외(1999:108)에서는, “인지 심리학은 일차적으로 사람들이 어떻게 세계를 이해하며 또 그들의 지식이 어떻게 결정을 내
認識說은 구성요건의 내용에 대한 인식(또는 표상)만 있으면 고의를 인정하여 그 지적 요소를 강조한다. 인식설을 철저히 할 때는 인식있는 과실이 고의에 포함되어 고의의 범위가 부당하게 확대된다.
(3)折衷說(인용설)은 의사와 인식이라는 각 일면만을 강조하는 것은 의미가 없으므로, 고의를 지적
인식 소고>, 이만열의 <丹齋 申采浩의 歷史學에 關한 硏究>와 같이 신채호의 역사관 자체에 초점을 맞춘 연구도 진행되었다.
1990년대에는 임규석의 <舊韓末에 있어서의 丹齊 申采浩의 歷史認識>과 같이 신채호의 시대성에 대한 고찰이 이루어지고 이윤화의 <양계초(梁鷄超)와 신채호사학(申采浩史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