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8월 28일 아침 7시 히포(민박집 이름)주인 제프의 차로 센톤에 도착하니 7시 50분쯤 되었다. 민간단체 회원들 출입구에 10여명이 줄 서서 신문도 보고 담소도 나누며 기다리고 있었다. 8시 30분에 전날보다는 수월하게 검색대를 통과하여 건물 밖으로 나가니 길 저만큼 호텔 입구에서 흑인들 20명
1. 서 론
신체적ㆍ지능적 측면에서 장애를 입는다는 것은 장애 그 자체만을 가지고는 논할 수 없는 일이다. 장애라는 상황 자체가 삶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기도 하지만, 장애 그 자체보다는 장애에 대한 부정적인 사회인식과 장애인 스스로 소극적인 삶의 태도를 견지하는 상황이 장애인의 재활
1. 서 론
신체적ㆍ지능적 측면에서 장애를 입는다는 것은 장애 그 자체만을 가지고는 논할 수 없는 일이다. 장애라는 상황 자체가 삶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기도 하지만, 장애 그 자체보다는 장애에 대한 부정적인 사회인식과 장애인 스스로 소극적인 삶의 태도를 견지하는 상황이 장애인의 재활
2. 상관주의(relationism) -인식론의 문제
지식, 관념 등이 개인의 사회적 위치에 따른 관점에 기반한 것이라면 우리는 그러한 인식이 보편적인 것인가에 대해 의문시할 수 있다. 왜냐하면 만하임의 지식의 존재구속성 -더구나 그것이 매우 분화되고 중첩적인 다양한 층위를 갖는 사회적 위치에 기반한
인식과 기술개발로서 자신의 삶에 대한 통제력, 자원에의 접근 등의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셋째, 역량강화 행동으로 자기옹호의 참여, 독립적인 삶의 추
구 등을 들 수 있다. 따라서 자기 효능감, 자신의 삶에 대한 통제, 자원에의 접근, 기술개발, 자기옹호, 독립적인 삶 등은 역량강화에 근거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