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성을 자연 질서 체제의 한 부분으로 파악하고 감각을 통한 실제를 이해한다고 보았다.
@자연주의의 형이상학적 입장:
*모든 존재는 인과율의 법칙아래 있으며 자연이외에는 어떤 원인도 있을 수 없다.
@자연주의의 인식론적 입장:
*지식은 감각적인 경험을 통해서 가장 올바르게 얻어진다.
교육원리
② 아동의 자연적 본성의 평등한 고려 → 인간평등, 개성존중
③ 자연의 대상을 내적 자연과의 결함에 의해 인식
- 감각의원리 + 능동적 활동의 원리 = 인식론적 의미
④ 자연의 개발 → 개발주의적 교육관
⇒ 아동의 자연적 본성에 본질적 가치부여, 자연인으로서의 아동의 사
서론
우리 인간은 살아가면서 경험하게 되는 거의 모든 대상에 대해 의미를 묻고, 의미를 부여하며, 부여된 의미의 타당성을 묻고 검토한다. 교육의 과정은 이러한 질문에서 시작하여 그 해답으로 끝을 맺는 것이 보편적이다. 관련하여 관념 철학자인 데카르트는 삶의 과정이 의미 추구와 부여의 과
Ⅰ. 서 론
유아의 발달은 태내에서 아동기까지 인간의 성장과 변화에 대한 모든 측면을 이해하고자 하는 학문이다. 일생을 통해 우리가 경험하게 되는 모든 변화를 다루는 더 넓은 분야, 발달심리학이나 인간발달학문의 일부라고 볼 수 있다. 이러한 학문은 특정한 한 가지 학문이나 이론만이 유아
1.소크라테스
(1)소피스트
소피스트
-소피스트 : 기원전 5세기를 전후하여 그리스 아테네를 중심으로 수업료를 받고 실용적인 지식과 수사학, 논쟁술 등을 가르치는 일군의 지식인. 교양이나 학예 특히 변론술을 가르치는 일을 직업으로 삼던 사람들.
인식론적 상대주의
-인식론적 상대주의 : 절대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