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용과 50년대에 도입된 신비평적 분석 작업들, 그리고 그것들에 적용된 실천적 혹은 심리적 분석 방법들 등등 오늘날의 우리 문학 이론과 문학사적 연구, 그리고 강단 비평과 현장 비평 등 거의가 4.19적 지평의 연장에서 일구어진 것들이다.
Ⅱ. 문학비평 신비평의 역사
신비평은 존 크로 랜섬(John C
수용하고 있는지 분석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둘째, 한국인의 다문화 수용성 여기서 다문화 수용성이란 다른 문화와의 공존 또는 갈등에 대한 한국인들의 태도와 가치관이다.
과 수용성을 높이는 원인을 각 개인에 대해 알아보는 질문들과 다문화 수용성과의 상관관계를 통해 분석하며, 분석된 결과를
Ⅰ. 개요
문학비평은 어느 인문학적 지적 분야보다 도전적인 영역이 되었고 창작의 어떤 장르에도 버금할, 문학의 당당한 한 분야가 되었다. 비평은 그래서 현실과 현실학에서 뿐만 아니라 문단 내부에서도 당당했고 인기 있는 문학적 장르로 성장했다. 대학마다 비평론을 중요한 강좌로 설정하고 비
인식적 측면
우리는 연구 과정에서 한국인의 무슬림화 과정에 이슬람 교리의 내적 요소와 더불어 한국인의 이슬람에 대한 인식적 측면 역시 상당한 장애 요소로 작용한다는 점을 확인 할 수 있었다. 대상자들은 한국인의 상당수가 이슬람에 대해 가지는 인식이 ‘테러’, ‘전쟁’, ‘폭력성’등으로
2. 서사교육의 기능
2-1. 세계 인식적 기능
서사교육의 차원에서 주체가 사회와 대면하는 길은 일차적으로 세계에 대한 인식에서 출발한다. 주체의 대상지향성이 세계로 향함으로써 세게에 대한 성찰적 인식을 형상화할 수 있다. 이를 일러 서사를 통한 세계 알기라 할 수 있다. 현상학적으로 보면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