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성을 여러 사회적 권위와 독단적 철학의 감옥으로부터 해방시켰으며 자율성으로서의 자유를 발견하게 하였다. 그에 의해 해방된 이성과 자유는 프랑스혁명시대의 주요 개념이 되기도 하였다.
그는 대표적으로 <순수이성비판> <실천이성비판> <판단력 비판>의 3개 비판서에서 인식하고 실천하고
인식은 오직 이성으로
서만 가능하다고 생각했다. 반면에 경험론을 주장하는 철학자들은 인식은 어디까지나
감각(感覺) 또는 인상(印象)과 같은 경험적인 것을 그 기본으로 삼고서 먼저 감각 속에
없었던 것은 결코 지성(知性) 속에 있을 수 없다고 한다. 즉, 새로운 것에 대한 인식은
기존의 경험이
비판적으로 검토하고, 종합함으로써 교육에 대한 신념을 확정하고 원리를 수립하는데 기여한다.
셋째, 교직은 바람직한 인간의 형성에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인간 사회의 개선에 기여
하는 중요한 활동이다.
넷째, 교사의 지성과 비판 정신을 자극하여 교육의 새로운 경지를 개척하는 데 중요
사회학의 업적을 통합하고 종합하여 동시대적 사회학의 국면을 정초(定礎)한 사회학자로 파슨즈(T. Parsons)를 들 수 있다(T. Parsons, 1947; T. Parsons, 1968; L. F. Ward, 1970; W. F. Ogburn, 1968). 파슨즈는 역사적으로 거대한 변환의 문제를 다루고 있을 뿐만 아니라 체계적으로 고전사회학의 인식과 지식의 토대를 다루
비판철학이었고, 그것은 통치화 내에서 어떤 종류의 저항으로 서구 세계가 고안한 ‘비판적 태도’를 만인에게 호소하였다. 이 장에서는 현대의서양문화4B) 18세기에 형성된 계몽주의적 이성에 대한 프랑크푸르트학파(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의 비판과 푸코의 비판을 기술하고, 이러한 비판에 대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