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머리말
1980년대 이후 정보혁명이 진행되고 포스트모더니즘 경향이 심화되면서 기존의 패러다임으로는 사회 변화를 따라가기 어려워졌다. 이에 시대 변화에 맞는 새로운 패러다임이 대두되었는데 구성주의가 바로 그것이다. 구성주의는 정보사회가 가져오는 인식의 주체적 사고력을 저해하는
Ⅰ. 서 론
후기 현대철학자들의 사상을 살펴보면 이성이나 자아개념과 언어 그리고 실제라는 것은 우리에게 주어지는 것이며, 어떤 불변의 내재적 본질을 지니고 있다는 생각을 부정하고 인식주체의 인간과 객체인 세계는 서로 밀접하고 인간의 관찰과 인식은 이들 간의 상호작용에 의해 이뤄진다.
인식을 거부했던 것이다.
3. “짐멜과 베버”의 사회학 인식
사회에 대한 과학적 인식은 짐멜과 베버 모두에게 주체가 객체에게 질서와 구조 그리고 의미를 부여하는 일련의 과정을 의미한다. 이해 역시 인식주체의 적극적인 정신적 행위에 해당한다. 짐멜이 이해를 자아가 타자의 의식행위를 재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관의 특징
후기 현대철학은 인간과 세계를 독립적으로 인식하는 전통철학과는 달리 인식주체인 인간과 객체인 세계는 따로 떼어 생각할 수 없고, 세계의 인식은 양자의 상호작용에 의한다고 주장한다.
인식을 살펴보면 이성이나 자아개념과 언어 그리고 실재라는 것은 우리에게 주어지는 것이며, 어떤 불변의 내재적 본질을 지니고 잇다는 생각을 부정하고 인식주체의 인간과 객체인 세계는 서로 밀접하고 인간의 관찰과 인식은 이들 간의 상호작용의 의해 이뤄진다. 이런 인식에서 나온 후기 현대 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