맹자의 생애
맹자(BC 372~ BC 289)
맹자의 이름은 가軻이며, 전국戰國시대 중기 추鄒나라 사람이란 설이 있다.
노나라의 귀족이었던 맹손씨의 후예, 어린 시절 부친을 여의고 가난한 환경에서 성장
40세 무렵 제자를 모아, 제자들에게 덕치와 인정을 주장
맹자는 '성선설'과 '인의' 정신을 주장하는
현대 사회에 있어서 과학 기술의 발달은 인간을 빈곤과 질병 그리고 자연재해로부터 해방시켰다. 과학 기술의 발달은 인간에게 물질적 풍요를 안겨주었을 뿐만 아니라 인간의 생명 또한 연장시켜 주었다. 과학기술은 이런 점에서 분명히 인류에게 행복을 가져다주었으며, 인간의 꿈을 실현시키고 있다
인의예지(仁義禮智)의 도덕성으로 생각하였다. 맹자는 이 인의예지의 도덕성이 동물에게는 없고, 오직 인간에게만 있는 것으로 생각하였다.
맹자가 말했다. “인간은 모두 남에게 차마하지 못하는 마음이 있다. 선왕이 남에게 차마하지 못하는 마음이 있어서 남에게 차마하지 못하는 정치가 있었다.
인의예지 - 공동체정신, 가족주의 및 예절
유교의 핵심 덕목으로는 인의예지(仁義禮智)를 꼽을 수 있다. 인은 남을 사랑하고 어질게 행동하는 것, 의는 사람으로서 지키고 행하여야 할 바른 도리, 예는 사람이 마땅히 지켜야 할 도리, 지는 사물의 이치를 밝히고 그것을 올바르게 판별하고 처리하는 능
절제
1. 절제란?
국어사전: 절제(節制)
1. 알맞게 조절함.
2. (방종에 흐르지 않도록) 감성적 욕구를 이성으로써 제어하는 일.
2. 절제덕목의 역사적 배경
맹자 왈: 사람이란 자기의 성정(性情)에 따르기만 하면 선해질 수 있다고 하였다. 인의예지(仁義禮智)는 외부로 들어온 것이 아니라 본래부터 지니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