숙달이 직접적인 학습 목표가 아닌 경우, 문제를 능률적으로 해결하기 위하여 계산의 신속성, 정확성을 고려하여 계산기를 사용하도록 권장할 필요가 있다. 더욱이 정보화 사회를 맞이하여 사회 각 분야에서 멀티미디어를 긴요하게 사용하고 있고 장차 그 필요성은 점점 증가할 것으로 예측할 수 있음
Ⅰ. 서론
학교는 아동의 인지적, 신체적 발달을 계획적으로 도와주며 바람직한 인간형성을 도모하고자 조직된 하나의 사회체계이다. 정원식이 가정 환경을 구성요소별로 분리해 본 바와 같이 학교 환경을 지위환경, 구조환경, 과정환경으로 구분해 볼 때 이 중에서 과정환경은 동적인 변인으로 심리적
Ⅰ. 서론
가드너는 모든 사람은 비록 개인 간에 수준의 차이는 있으나 여덟 가지 지능들을 모두 가진다고 하였다. 따라서 다중지능이론은 어떤 사람을 하나의 지능 유형으로 규정하는 유형이론이 아니다. 이 지능들이 합해져서 독특한 인지구성(인지프로파일)을 형성 하게 되는 것이다. 어떤 사람은
자세히 살피면 된다.
- 비디오 찍기 : 실제 상황에서 관찰이 어려운 경우 유용하다. 수업 후, 아동이 결정적 구성요소를 사용하는지 평가한다.
(2) 비공식 인지적 평가
- 체육관에서의 즉석 필기 테스트 : 단서를 제시해 보아라!
- 이해력 점검 : 정리평가, ‘단서’에 대한 빠른 시각적 조사.
숙달학습, 협동학습 등이 있다.
4) 학습평가
Glaser 모형의 마지막 단계는 교수목표에 비추어 학생의 학습성과를 평가하는 것이다. 이 단계에서의 평가를 총합평가(summative evaluation)라고 하며, 이 평가는 교수절차 과정에서 주로 수행되는 형성평가(formative evaluation)와 구별된다. 총합평가는 학생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