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인터넷활용문제중심학습은 구성주의 학습이론을 가장 충실히 반영한 수업모형으로써 교수자가 개발한 홈페이지를 가상수업 공간으로 구성주의 학습이론에 입각한 문제중심학습 활동이 이루어지는 교육방법이다. 이러한 교수학습 모형은 학습자가 경험하는 세계는 존재하나 그 의미는 학
Ⅰ. 인터넷활용 협동학습
잘 설계되고 준비된 협동학습은 많은 장점을 갖는데 이런 장점은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협동학습에도 바로 연결된다. 변영계와 김영환은 협동학습이 협력적인 상호작용을 촉진하면서 집단보상에 초점을 두는 동기론적 관점과 팀의 응집성을 중심으로 협동기술에 초점을 두
학습 자료 등에 관한 요소를 선정하여 통합적으로 조직한다.
지식에 관한 요소로는 각 학문 분야의 개념과 원리, 사회 구성원에게 이해시켜야 할 사회 기능적 요소(정부와 관청, 가족, 생산, 분배, 교통통신, 수송, 종교, 교육, 후생, 복지, 여가 선용, 심미성, 민주적 가치 등), 사회 문제(인구 문제, 자원
학습자가 정보화 사회에 나아가 좀 더 빨리, 정확히, 다양한 정보를 취득하고 활용하여 성공적인 삶을 향유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해 주기 위해 인터넷활용문제중심학습을 제시하고, 실제 교육현장에서 적용해서 실시했던 실제사례를 바탕으로 구체적인 안내서의 형태를 지향하여 학교현장에서의 적
학습자): 학습자가 보여주어야 할 것을 다룸.
? Behavior(행동): 학습자 교육 후에 보여주어야 하는 구체적인 행동과 수행 수준.
? Condition(조건): 학습자의 행동에 나타나는 환경과 조건.
? Degree(정도): 목표의 달성 여부를 판단할 수 있는 정도, 기준, 준거 등. ‘예를 들어 수학 문제 10개가 주어지면 8개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