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을 오락이나 게임을 하는 공간으로 이용하는 경향이 높다. 현실에서 탈피하고픈 이러한 욕망은 음란물, 엽기, 자살사이트와 같은 불건전 사이트에 접속하거나, 성폭력, 원조교제 등의 비윤리적 성향을 드러내기도 한다. 계속되는 자극은 폭력성 및 성적 충동을 일으키게 되고 청소년의 건전한 성
지향하는 바는 가상공간에는 보이지 않는 실제 사람들이 존재함을 명심해야 한다는 것이다.
@2원칙: 실제생활에서 적용된 것처럼 똑같은 기준과 행동을 고수하라.
실생활에서 대부분의 사람들은 어떠한 처벌 혹은 적발의 두려움 때문에 그런대로 법을 준수하게 되지만, 가상공간 상에서는 윤리
1. 인터넷윤리의식의 현황
1.1 인터넷윤리의 필요성
-사이버 범죄율의 증가
인터넷 사용이 일반화되면서 사이버 공간의 익명성을 전제로 개인들에 대한 표현의 자유의 폭은 크게 확대되었으나, 자유의 한계를 넘은 개인정보와 프라이버시의 침해, 명예훼손, 모욕, 스토킹과 괴롭힘 등 역기능
혁명적 변화를 주도하고 있는 인터넷 강국의 구성원으로서 살고 있다. 우리나라의 인터넷 이용자 수는 3,158만 명으로 인터넷 이용률이 70.2%, KR도메인수는 602,725개, 국내인터넷 호스트수는 5,433,591개, 초고속 인터넷 가입자수는 12,086,836명으로 우리는 가히 인터넷 강국다운 면모를 갖추고 있는 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