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란의 여지는 있을 수 있겠으나 현재까지의 연구들을 종합해보면 인터넷중독은 일종의 신종 행동 장애로 이해된다. 연구자들은 병적 도박(pathological gambling)이 인터넷중독과 가장 가까운 모델일 것이라고 한다. 따라서 일종의 충동 조절 장애(impulse control disorder)에 해당될 것이라는 견해이다.
분석하려고 하였으나조사과정에서 학교폭력의 결과에 대한 가해자, 방관자를 대상으로 한 논문을 찾기가 쉽지 않아 연구의 방향을 피해자에게 나타나는 결과에 초점을 두기로 결정하였다. 학교폭력 피해자에게 나타나는 결과는 피해학생의 심리적 건강, 학교적응 문제, 범죄행동, 인터넷중독, 사이
나라 내 에서도 문화컨텐츠의 정확한 범위가 정해지지 않고 계속 변화하고 있는 상태이며 문화컨텐츠라는 것이, 문화컨텐츠 산업이라는 것이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불분명한 상태이다.
그래서 우리팀원들은 문화컨텐츠에 대해 집중적으로 조사하였습니다. 또한 수업내용에 관련된 윤리적인 문제도
중독’ 을 예방 혹은 극복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우선 ‘아동게임중독’에 관한 기본적인 사항(개념, 원인 등)에 대해 살펴본 후, 현재 ‘아동게임중독의 실태’가 어떠한지, 그리고 예방, 치료를 위해 어떤 제도나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는지에 대해서 살펴보
심화, 열악한 청소년의 여가 인프라 등의 요인으로 접근성이 높고 사용하기 쉬우며, 게임을 통한 욕구충족 경험이 그들의 발달적 특징과 부합한다는 점에서 앞으로도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초 중 고등학생의 인터넷(스마트폰, 게임중독)예방 교육에 대해 기술해 보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