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등의 사용시간을 줄여나가며, 인터넷 및 게임에 중독 증세를 보이는 학생들을 위하여 가정과 학교가 연대하여 예방대책을 마련하여 교육을 실시하며, 전문상담교사를 배치하여 상담할 수 있도록 하는 여건을 마련하고, 학교 상담실을 활성화하여 운영한다. 일부 청소년들은 인터넷채팅을 통해
도박, 온라인 경매 중독, 강박적인 온라인 거래 등을 포함. 접근 용이성, 통제성, 흥분성
- 정보 과몰입(Informaion Overload): 충동적인 웹 서핑(Web surfing) 및 자료조사에 중독되는 것을 의미.
- 컴퓨터 중독(Computer Addiction): 강박적인 컴퓨터 게임놀이, 컴퓨터 분야 프로그래밍.
2) 인터넷중독의 정의
: 충동적인 행동, 타인에 대한 흥미 상실, 다른 중독과 관련되며, 신체적․심리적 금단현상이 나타나는 또 다른 형태의 행동적 중독
○최영희(2004) : 행동적 성향의 중독 중 하나로, 컴퓨터 게임의 강박적인 사용과 사용통제의 어려움으로 인해 일상생활을 하는데 곤란을 겪는 상태를 의미한다
중독은 (특정행동에 과도하게 집착하는 행동)을 의미한다.
2) 인터넷중독의 개념
인터넷중독이란 “정보이용자가 지나치게 컴퓨터에 접속하여 일상생활에 심각한 사회적, 정신적, 육체적, 및 금전적 지장을 받고 있는 상태.”를 말한다.
‘인터넷중독’이라는 용어를 처음 사용한 미국의 정
청소년 수면부족, 게임탓? 공부탓? (데이터 뉴스 2004.10.19, www.datanews.co.kr)
인터넷사용중 가장 많은 시간을 할애하는 활동은 컴퓨터 게임이 58.3%,
숙제 15.3%, 정보검색 14.5%, 채팅 12%
아이들의 생활패턴이 뒤바뀐다
심각한 인터넷중독을 호소하는 아이들을 치료하는 경우에 부딪치는 가장큰 문제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