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 론
1. 2014 광주비엔날레 ‘터전을 불태우라’
1995년 9월, 처음 광주에서 열린 비엔날레가 올해 벌써 10회를 맞이했다. 이번 주제는 ‘터전을 불태우라(Burning Down the House)’라는 이름으로 표제 안에는 그 안에 여러 의미를 담고 있다. 가장 대표적으로 드러나는 의미 속에는 불태우기와 그로 인해
인터넷, 모바일, 컴퓨터 등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미디어와 디지털 테크놀로지의 발달은 작품창작에 이를 적극적으로 수용하는 미디어 아트 혹은 디지털 예술이라는 장르를 탄생시킴
* 용 어
미디어 아트라는 표현은 1970년부터 등장한 ‘컴퓨터 아트’와 그 이후의 ‘멀티미디어 아트’, ‘넷 아트‘,
1. 게임과 아트의 관계
1-1. 현대 아트의 흐름과 게임의 역사
본래 게임이란 플레이어들이 상대방의 목표를 꺾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에 국한된 것이었다. 현대적인 의미에서 게임은 플레이어들이 규칙이 있는 가상의 대결에 참여하여 측정 가능한 결과를 산출하는 시스템을 말한다. 1958년 ‘Tennis for
들어가며
우리 주변에서 ‘미디어’는 ‘공기’, ‘물’ 보다 더 많이 쓰는 단어가 되었다. 이런 것을 살펴보면 어쩌면 우린 공기를 마시고 물을 먹고 사는 것이 아니라 미디어를 보고 듣고 느끼며 사는 것이라는 착각에 빠지게 된다.
이렇게 우리 주위에서 넘쳐나는 미디어란 과연 무엇일까? 미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