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정의
1) 인터렉티브인터렉티브(Interactive)란 상호간을 뜻하는 inter-와 작용/활동을 뜻하는 -active의 합성어로서 ‘상호작용이 가능한’, ‘대화하는’ 등으로 해석되며 이러한 개념은 예술, 공학, 문학 등 사회 전 분야에 걸쳐 응용되고 있다.
2) 인터렉티브 콘텐츠
컴퓨터 기반 1차 저작도구(C++, JAVA
, 막강한 사회적 오피니언 리더로서의 급부상 “바이럴 마케팅”의 중요성 강조
이러한 배경으로 인하여 등장한 인터렉티브 광고는 고객의 체험영역을 확대시킬 수 있는 쌍방향 광고이다. 수많은 광고 속에서 더 많은 제품과 더 많은 브랜드정보를 전달할 수 있는 채널을 구체화 하는 것이다.
소통방식의 전환 우리말로 '상호교감', 혹은 '쌍방간의 교감'이라고 일컬어지는 인터랙티브는 기존의 전통적인 소통관계와 상반되는 개념이다. 기존의 소통방식이라면 미술을 예로 들자면 작가가 그림을 그리고 완성된 후에 전시장에 설치하면 관람객이 전시장을 찾아와 보고 돌아갔다. 방송의 경우에
‘예술’이라고 부르는 단어의 어원은 'techne'라고 하는 그리스어에서 나왔다. 이것은 자기표현과 창작력을 뜻했다. 이것을 로마 사람들은 'ars'라는 단어로 번역해 사용했는데 현재 쓰이고 있는 영어의 'art'는 여기서 유래한다. 한편 'techne'로부터 나온 또 다른 하나의 단어는 'technique'나 'technology'다. ar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