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 론
언어를 초월한 문화적 접근이 가능할 뿐 아니라 장애인의 심리치료에도 용이하게 사용되는 등 그 활용방법은 무궁무진하다. 따라서 이러한 인형극의 효과적인 발전을 위해서는 혼자서의 발전은 취미에서 그치거나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 인형극은 손인형, 줄인형, 막대인형, 탈인형, 그
Ⅰ. 서 론
언어를 초월한 문화적 접근이 가능할 뿐 아니라 장애인의 심리치료에도 용이하게 사용되는 등 그 활용방법은 무궁무진하다. 따라서 이러한 인형극의 효과적인 발전을 위해서는 혼자서의 발전은 취미에서 그치거나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 인형극은 손인형, 줄인형, 막대인형, 탈인형, 그
Ⅰ. 일본전통인형극 조루리(분라쿠)의 역사
1. 지카마쓰 몬자에몬
지카마쓰는 무사의 집안에서 태어났지만 상경후 서민들 사이에 섞여 연극 작가의 길을 걸었다. 겐로쿠말년까지 주로 온나가타인 사카다 도주로를 위해 가부키의 각본을 썼지만, 1705년 다케모토좌의 전속 작가가 된 이후는 다케모토
설명자 : 여러분! 오늘 여러분에게 보여드릴 인형극은 헨젤과 그레텔이예요
자, 그럼 우리 다같이 이야기 속으로 들어가 볼까요? (음악)
새엄마 : 헨젤과 그레텔! 이제 다 왔구나.
그레텔 : 그런데 여기가 어디에요?
새엄마 : 숲속이야 숲속...
헨 젤 : 좀 으시시한게 호랑이나 귀신이 나
치료 인형극
아동의 심리극은 그 종류가 다양하고 그 기법이 창의적으로 이용되고 있다. 그중에서 인형극은 투영법으로 효용성이 인정되고 있다.
인형극은 극예술뿐 아니라 정신치료 접근이 시도된다. 그리고 일적이 중세 유럽은 교육의 매체로서 인형극을 사용하였다. 특히 인형은 인간 내부의 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