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자들 대부분이 이 논란을 외면했다. 2001년 정부는 중학교 역사 교과서 왜곡문제에 대처하기 위해 일본역사교과서왜곡대책반을 구성했다. 이들이 역사 왜곡에 대한 의견과 역사 분쟁 해결 방안을 구하면서 고대사 연구가인 최태영 선생을 만났다고 한다. 이들은 최태영 선생으로부터 삼국유사&
일본인들이 그들 문화의 원료(源流)로서 백제문화라는 역사적 향수를 지니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일본의 고대사에서 한국이 차지하는 비중과 역할은 한국사에서 중국이 차지하는 그것에 비교될 만큼 크고 막중하다. 지금 많은 학자들이 저마다 다른 견해를 갖고 있고 심지어는 민족적 대립감정과 결
일본인들이 그들 문화의 원료(源流)로서 백제문화라는 역사적 향수를 지니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일본의 고대사에서 한국이 차지하는 비중과 역할은 한국사에서 중국이 차지하는 그것에 비교될 만큼 크고 막중하다. 지금 많은 학자들이 저마다 다른 견해를 갖고 있고 심지어는 민족적 대립감정과
일본에 칼을 바친 것으로 해석하여 근거로 삼는 것이다.
(나) 반론
임나일본부설에 정면으로 도전한 사람은 월북 학자인 김석형이다. 그는 [일본서기]의 임나일본부 기사에 대해 반대적 해석을 시도한다. 그가 반론의 단서로서 들고 있는 것은 삼한. 삼국의 주민들이 계속적으로 일본열도에 이주하였
.
Ⅱ. 봉건제도의 개념
원래 봉건제도란 용어는 중국의 고대사에서 군현제도에 대응되는 말로 사용되었으나, 오늘날에는 주로 서양의 feudalism의 역어(譯語)로서 사용되고 있다. 학문상 통일된 개념이 없어 학자에 따라 제각기 상이한 봉건제도의 개념을 지니고 있다고 해도 지나친 말이 아니나,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