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만화의 분서갱유(焚書坑儒)
1970~1980 애니메이션의 전성기
- 1973년 <마징가 Z> <은하철도 999> <미래소년 코난>
1980~1990 극장용 장편 애니메이션의 전성시대
- 미야자키 하야오 <지브리 스튜디오>
- 1983년 일본최초 OVA 발표(Original Video Animation)
1990~현재 일본 애니메이션 산업화 국제화 시대
- <이웃
산업 관계가 갈수록 밀접해지는 시대적 추세에 비추어 시급히 해결해야할 과제가 아닐 수 없다.
본 연구는 이와 같은 문제점의 해결 방안으로 일본 애니메이션산업현황에 대한 고찰을 통해 국내 애니메이션 업계가 벤치마킹 해야 할 일본 애니메이션의 경쟁우위 요소를 제시하고, 벤치마킹 방법으
아니메(Anime)’ 혹은 ‘저패니메이션(Japanimation)’이라는 고유명사를 전세계 마니아들에게 각인시키고 있다. 이러한 형태의 새로운 개념어들은 마니아층의 국한된 용어에서 이제는 일본 만화와 일본 애니메이션을 특징짓는 전문용어로, 그 위상을 확립하고, 나아가, 동아시아의 만화와 애니메이션을 대
이러한 어휘들을 통해서 이끌어 낼 수 있는 만화의 정의는
대상의 성격을 과장하거나 생략하여 익살스럽고 간명하게 인생이나 사회를 풍자·비판하는 그림 형식.
을 말하는 것이다
아래의 문장들은 만화에 대한 짧은 생각인데, 만화에 대한 또 다른 정의라고도 생각할 수 있기에 써두었다.
그린 것을 한 장면씩 애니메이션용 카메라(Rosturm camera)로 촬영하여 영화처럼 움직이는 그림(동화상)으로 나타내는 만화영화를 말한다.
Animation이란 말의 어원은 라틴어의 (Anima)란 말로서 그 뜻은 생명, 영혼, 정신 등을 의미한다. 즉 Animation이란 사물 에다 (Anima>를 부여하는 행위라고 할 수 있다. 따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