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 일본은 지리적으로 근접해 있어 자연히 중국문화의 영향을 받게 되었으나 일본은 섬이라는 격리성 때문에 중국이나 한국과는 상당히 다른 미술세계를 형성해왔다. 역대 일본 정부가 강력한 쇄국정책을 취했을 때에는 고유한 색채가 강했으나 대륙과 외교적으로 밀접한 관계를 유지했을 때에는
Ⅰ. 개요
일본 초등학교 미술교육의 학습내용은 1950년대는 아동의 조형활동을 중심으로, 1960대는 미술표현 형식의 분류에 기초하여, 그리고 1970년대 이후에는 아동의 조형활동의 특성을 검토하여 내용이 구성되어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조형놀이가 등장하는 1977년 이후로는 내용을 표현과 감상
일본화된 작품이 이 상대의 시기에 나타나고 있다.
이질적인 것을 받아들여 민족성에 맞는 것으로 승화시키는 것은 비단 회화에 국한된 것은 아니지만, 일본미술을 고찰하는 데 있어 그 점은 두드러진 특징이라 할 수가 있다. 섬세한 감각과 숙련된 기교를 중요시하는 회화에서는 더욱 그러하다. 또한
미술이나 문화에 딱 들어맞는 正義를 찾아내기는 실질적으로 불가능하다고 생각된다.
한국미술의 특징에 관해서 처음으로 분명한 견해를 披瀝한 학자는 일본인 유종렬이다. 유종렬은 한국미술이나 예술은 悲裳의 美, 哀傷의美 라고 보고 그 특징은 線에 있다고 하였다. 유종렬의 漢國 美論에서 또 한
일본이라는 나라의 의식속에 있는 예술의 근본 정신을 일본 회화를 통해 알아보고 싶었습니다. 그중 전세계적으로 자포니즘이라고 까지 불리우는 일본의 국제적인 회화사조를 만들어낸 '우끼노에'에 대해 알아보고 싶었습니다. 또한 일본미술이 세계에 끼친 영향과 관련하여 일본문화의 역량에 대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