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반한 일종의 예술적인 경지로까지 승화시킨 점에 일본다도의 특색이 있다 하겠다. 이러한 일본다도가 발전한 배경에는 녹차를 즐기는 일본인들의 취향이 있음을 간과할 수는 없을 것이다.
이 리포트는 일본의 ‘다도문화’와 중국과 일본의 차문화에 대해 비교해 본 리포트라고 할 수있다.
중국, 그리고 일본의 순서대로 보고서를 작성하였고 상대론적 관점에서의 비교는 각 국의 특징을 통하여 살펴보았다.
Ⅱ. 한국의 차 문화
1. 우리 차의 유래
우리나라에 차가 도입된 것에 대한 의견은 아직도 논쟁중일 정도로 정확하지 않다. 역사적 고증을 할 수 있을 만한 정확한 기록이 존재하지 않
일본 최초의 다서는, 인체에 대한 차의 약물적 효능과 차 따기, 만들기, 그리고 마시는 방법에 관해 중국의 다서를 인용하면서 중국 다서풍으로 서술하고 있다. 그 후 차 마시는 풍습은 선종의 사찰은 물론 무가사회에 침투하여 가마쿠라 후기에는 서민들 사이에도 널리 보급되었다.
차가 널리 보급되
다도를 다한 것이다’라고 하여, 차를 다루는 바른 방법을 다도라 하였다. 차(茶)가 실용적 음료로 발달한 중국과 대만에서는 오늘날 다도라는 말보다는 다예(茶藝)라는 말을 주로 쓴다. 일본에서는 17세기 초에 茶道라는 말이 쓰이기 시작하였으며, 다도의 뜻을 차를 다루는 기예라는 뜻과 더불어 그 행
일본, 양국의 다도 문화의 역사와 특징에 대해 알아보고, 양국의 차 문화를 비교해 보기로 하였다.
II. 본론
1. 차의 기원
인간이 차를 마신 기원에 대해서는 여러 견해가 있으나 기원전 2700년쯤 염제 신농씨(炎帝神農氏)부터라는 이야기가 지배적이다.
참조 : 이기윤 저,『다도(빛깔있는 책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