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유학생활을 통하여 발달된 문명을 접하며 일본을 통해서 세상을 바라보는 시야를 넓고 그러면서 자신이 지식인이라고 여기게 된다. 그는 또 지식인으로서 다른 사람에게 무엇인가를 알리고 계몽시켜야 한다고 생각했다. 그러한 그의 생각이 그의 작품을 좀 더 많은 사람에게 읽혀지고 접할 수 있
시대의 문학. 오토기조시의 흐름을 따라 가나조시나 이하라 사이카쿠 등의 우키요조시가 나타났다. 또한 가부키나 조루리가 흥하여 인기몰이를 했다. 하이카이가 유행하여 마쓰오 바쇼, 고바야시 잇사 등의 인물들이 활약했다. 하이쿠는 일본의 시가문학으로 3행 17음절로 된 시형식. 각 행은 5· 7· 5음
시에서 벗어나 시적 자유로움을 추구하며 현재의 자유시를 이뤄낸 이 시기의 변화 모습을 보자.
본론
3. 민족정서와 개성의 표현
(1) 시적 형식과 시 정신의 추구
1) 김억 김억(金億, 1896~?) 호는 안서(岸曙), 호적명은 희권(熙權), 평북 관산 출생으로 오산중학을 거쳐 일본 게이오의숙(慶應義塾)문과
시조는 상보적인 관계를 가지고 공존하게 되었다.
* 시조부흥운동 권영민, (2008:259~268),『한국현대문학사1』
한국 근대시의 형성과정에서 시적 형태의 개방성과 시 정신의 자유로움을 추구하는 자유시의 확립에 주력하는 반면, 1920년대 중반 최남선을 중심으로 이루어진 시조부흥운동은 시적 형식
. 비록 다른 사람들의 저술을 많이 원용하였다고는 하나 <서유견문>은 유길준 나름대로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짜임새 있게 만든 입문서이다.
또한 韓末의 충신인 忠正公 민영환이 1896년 帝政 러시아의 마지막 황제인 니콜라이 2세 대관식에 한국대표로 참석했을 때의 기행문이었던 <海天秋帆>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