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이니치로서 어떤 삶을 살았으며 어떤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는지, 그들의 작품에 드러난 자이니치로서의 정체성 혹은 자이니치들의 삶의 모습 등 다양한 측면에서 일본예술계안의 자이니치예술가를 조명해보기로 했다. 회의를 통해, 광범위한 예술계안에서도 작품 속에 자이니치의 삶(작가의 정체
자이니치 3세의 정체성을 파악하는 것은 일본인들과의 상호작용의 결과를 예측하기 위한 선행작업이 될 수 있다. 윤철수, “청소년 지도사의 정체성 형성 과정 연구-근거이론을 중심으로-”, 『청소년학연구』 제16권 제3호 (2009), pp.126~127 참고.
제2절 새로운 세대의 정체성
이 연구와 관련하여
안’, ‘뉴커머(new comer)’ ‘새로 온 사람’이란 뜻으로 1980년대 말 이후 유학, 파견근무, 결혼 등으로 일본으로 와서 정착한 사람들을 가리킨다.
등이 있고, 일본에서는 ‘자이니치 간코쿠(재일 한국)’, ‘조센징(조선인)’이라는 말을 많이 쓰며 동포끼리는 '도호(동포)'라는 말을 흔히 하기도 한다.
< 라오스에 대체 뭐가 있는데요? >
무라카미 하루키는 꾸준히 여행 에세이를 작성하였다고 한다. 이 책은 그가 그동안 여행을 하며 작성하였던 몇몇 에세이들의 묶음집이다. 작가는 새로운 것을 발견하고 색다른 감정을 느끼게 해주는 여행의 재미와 놀라움을 독자들과 공유하고, 독자들에게 여행을
안 문화예술계에서 일어난 가장 괄목한 만한 변화는 장르의 해체와 대중문화의 확산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그 결과 영화와 문학은 서로 견제하는 라이벌이면서도 동시에 서로의 영역을 넘나드는 긴밀한 관계를 맺게 되었다. 예컨대 미국 작가 로버트 쿠버의 최근 소설 <영화보는 밤>은 ‘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