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입하려는 외교노선을 견지하였다.
그러나 660년 백제가 나당연합군에 의해 멸망되자 외교노선을 변경하여 백제부흥전선에 참여하게 된다. 이 전쟁에서 패배한 왜국은 위기의식을 느껴 큐슈를 중심으로 한 서일본전역에 방위망을 구축하면서 667년에 왕도를 내륙의 오우미(近江)지방으로 옮긴다.
일본 황후 앞에 머리를 조아리며 진상품을 바치는 신라왕을 그리고 있다. 또한 신라와 백제 사이에 ‘임나’란 지명을 도드라지게 표기하며 임나일본부설을 강조하고 있다.
삼한조공을 묘사한 삽화에서는 신라, 고려, 백제 등의 국가 이름을 누차 언급한다. 일본의 소학교 국사 교과서는 1904년부터
일본의 침략전쟁을 주도한 세력의 嫡子로서 제국 일본의 옛 판도와 영화를 되찾고 싶어 하는데서 찾을 수 있다. 60년전 제국 일본의 꿈을 무산시킨 미국은 이제 그들의 재무장에 반대하지 않는다. 그들의 발목을 잡는 힘은 군국주의 일본에 대한 공통의 역사기억을 갖는 일본 시민사회와 우리를 비롯
일본적 자신감의 표현이다. 사회주의 붕괴와 아시아의 통화위기 등을 지켜보면서 일본은 역시 강하다는 인식이 새삼스럽게 부상했다. 새 역사교과서는 이것을 역사적으로 형성된 특별한 능력이라면서 고대에서 현대까지 영광에 찬 이야기로 꾸며내고 있는 것이다.
특히, 우리가 우려하는 것은 새 역
역사적 정통성을 확립하려는 시도의 산물로 해석할 수 있다. 물론 이러한 작업이 현재로서는 신화적 허구로 받아들여질지 모르지만, 가장 최근의 왕조인 조선의 경우만 하더라도 개국당시 역사를 재해석 - 혹은 생성 -함으로써 이씨 왕조의 혈통적 우수함과 지배권력의 당위성을 확보하려는 시도가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