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각종 서브컬처는 전쟁이나 이념 투쟁을 겪지 않고 경제성장을 누리게 된 세대가 주력 수요층으로 떠오르게 된다. 바로 단카이와 전공투 세대의 뒤를 이어 훗날 신인류라고 불리는 세대다. 이들 중 일부가 당시 최첨단 문화소비재인 SF와 판타지 위주의 서브컬처에 푹 빠져 있었다. 이른바 오타쿠
어원 [宅] – 폐쇄되고 한정된 공간성
정의
1.특정취미에 몰두. 지식 풍부
2.특정취미로 일상생활 영향
3.일반과 감각, 분위기 상이
4.서브컬처에 열중, 몰두하
: 아니메, 만화, 특촬(特撮), 게임, SF, 동인지, 코스플레이와 같은 장르
사전적 의미의 변천
옥스퍼드 영어사전 1997년 기재
: 일본에서
일본의 PC통신 ‘니프티 서브’의 SF판타지 포럼에서 종래의 SF,판타지에서 독립된 ‘회의실’을 일반 참가자가 ‘라이트 노벨’이라고 이름 붙인 것에서 기원한다는 설이 유명하다. 다만 모든 곳에서 라이트 노벨을 라이트 노벨이라고 부르는 것은 아니다. 일본의 도서관학(문헌정보학)분야에서는 ‘
Ⅰ. 서 론
일본은 만화를 포함한 엔터테인먼트 산업이 활성화를 이루고 있다. 특히 아이돌 그릅은 젊은층에게 폭발적인 반응을 불러 일으켜 최고로 대중의 사랑을 받고 있다. 아이돌은 일본에서 미디어와 광고의 핵심 부분이며, 일본 내 광고의 50-70%가 아이돌을 주인공으로 하고 있다. 1980년대 광고기
2022년 베이징올림픽 등 국제스포츠대회 중에 중국, 한국, 일본 등 동아시아 국가들 사이에서 발생한 혐오와 갈등의 현상을 기술하고, 혐오과 갈등이 심화되었을 때 예상할 수 있는 문제, 이러한 일들이 발생하게 된 원인과 과정, 그리고 해결 방안 등에 대해서 논의해 보시오.
Ⅰ. 서론
세계인의 축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