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국주의적 정복 정책의 본질을 설명할 수 없다.
재국주의는 결코 정책의 문제가 아니다. 제국주의는 자본주의적 생산 관계에서의 변화(생산, 은행에서의 집적-독점화-금융과두제의 지배)에서 태어났다. 노동자와 자본가라는 자본주의적 생산관계 속에서 이윤을 추구하는 자본주의적 속성을 그대로
호전적 심리 부채질.- 탐험가와 선교사들의 묘하게 각색된 이야기는 이런 경향을 더 고무시킴.
대중매체 발전- 신문/잡지/소설이 비교적 저렴하게 노동계급에게 널리 보급 됨.- 식민지 쟁취의 당위성/긍정적 측면을 사회 전반에 부각시킴- 오지탐험 등 낭만과 감상적 주제로 제국주의 이념을 전파함
식민체제라는 구조적인 성격이 강조된다. 친일의 문제가 대중의 이야기로 되면서 구조적인 문제보다는 윤리성의 문제가 더 부각된 것이 일반의 현상이다. 해방 정국에서 ‘친일파’ ‘친일분자’ ‘매국노’ ‘부일협력자’ ‘민족반역자’라는 말은 거의 매일 언론지면을 장식하거나 각 사회단체의
페미니즘의 관계도 다각적으로 고찰되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이러한 논지에서 일본군 위안부 문제를 둘러싸고 이루어지는 논의를, 피해자의 민족별 차이, 공창제와 군위안부제도의 관계, 피해자 및 운동 참가자의 의식, 한국과 일본의 민족주의 등 몇 가지 쟁점을 중심으로 정리했다.
제1장 왜 지금 제국주의인가
제국주의의 결과는 과거와 현재까지도 영향력을 행사할 만큼의 대단한 것이었다. 열강들의 식민지 반환과 민족주의로 인한 식민지 독립이 20세기 후에 이루어졌지만 식민주의적 지배, 제국주의는 여전히 잔존하고 있다.
식민지 지배자들은 피지배자 국가들에게 언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