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
- 대다수는 종교에 무관심하지만, 다양한 종교를 생활의 도구로 이용.
- 일개인이 둘이상의 종교를 동시에 이용 (신불혼효 = 신도와 불교가 혼동되어 조화되어 가는 현상.)
④ 일본의 신흥 종교
- 약 23만의 종교 법인이 등록
(법인으로서의 신흥종교 = 11.5% 단체로서의 신흥종교 = 26.2% / 신자 수 :
신자들은 조선이 가지고 있는 그 밖의 정신적 문화적 유산과 자신의 신앙을 조화롭게 해석할 수 있었다. 당시 사회에서 가장 존중되던 가치 충효였고 하느님을 대군부로 섬기는 충효의 영성을 실천하였다. 그런데 당시 집권층에서는 천주교를 불충불효의 종교로 규정, 무부무군(無父無君)이라 매도하
신자수로는 110만여 명이 늘어난 것이다. 가톨릭은 여러 교단으로 분할되어 있는 불교 및 개신교와는 달리 조직력이 강한 단일교단으로 이루어져 있다.
양적 성장에 대한 교계의 비판과 문제점에도 불구하고 개신교는 매우 짧은 시간 동안에 뿌리를 내릴 수 있었다. 개신교는 각 교파중심의 個敎會主義
일본은 이지메에 관한 법 제정
그러나 이지메는 경제발전과 손발을 맞춘 듯 계속 늘어남
일본 젊은이들의 성의식
일본은 초 선진국이면서도 전통적으로 성을 터부시하는 종교가 없어서 유럽, 미국보다도 더 개방적이라 할 수 있다. 하지만 양성적인 공간에서는 또 유교적인 이중적 모습을 보이기
<물음의 정황과 종교 정의의 시도>
“우리의 현실에서 종교가 하나가 아니라 여럿이라는 사실, 그리고 종교가 유일하게 절대적인 가치체계가 아니라 수많은 가치체계 중의 하나라는 사실, 곧 종교다원현상과 세속화현상은 우선적으로 그러한 자의식을 각기 종교의 자리와 종교에 대한 자리에 귀속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