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타나는 반근대주의적 경향이라는 두 이념의 교체와 중층(重層)의 역사로 받아들여진다. 그러나 두 이념의 대립은 어디까지나 소설을 중심으로 한 문학이라는 영역 안에서의 일이었다. 그런데 70년 무렵 이후 종래의 소설 또는 문학은 급속히 그 특권적 지위를 상실하기 시작했다. 그것은 단순히 순수
일본소설에 밀릴 수밖에 없던 이유
불과 10~20년 전만 해도 한국 소설 시장은 지금보다 훨씬 튼튼했다. 현실은 고단하고 답답했지만 작가들은 허구의 대표 장르인 소설을 통해 역사 현실에 맞서고 저항했고, 사람들은 그런 소설을 읽으며 울고 웃었다. 그러면서 나름의 독자군을 형성돼 왔다. 예를 들
ㄱ. 민주화에 따른 다양한 작품들과 새로운 문학이념의 형성
1945년 태평양전쟁이 끝나고 민주화의 물결은 기성의 권위와 질서를 무너뜨렸다. 이에 따라 표현의 자유가 회복되고 대가들이 부활하여, 이를 일본 현대 문학의 시초로 본다. 당시 무뢰파(無賴派)라고 불린 이시카와 준, 사카구치 안고, 다
나고 민주화의 물결은 기성의 권위와 질서를 무너뜨렸다. 이에 따라 표현의 자유가 회복되고 대가들이 부활하여, 이를 일본 현대 문학의 시초로 본다. 당시 무뢰파(無賴派)라고 불린 이시카와 준, 사카구치 안고, 다자이 오사무, 오다 사쿠노스케 등의 파멸적 작품이 눈길을 끌었다. 사카구치 안고의 《
일본 27.7 %, 미국 7.3 %, 프랑스 19.9 %, 타이완 18.9 %로서 세계 각국이 초 ·중등교육을 국 ·공립으로 실시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한편 광복 후 보편화된 한국의 공교육은 사학의존도가 높으며, 최근 학생의 취학률은 100 %에 가까울 정도로 높으나, 학급당 학생수가 많고, 주입식 강의가 행하여지는 등 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