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애니매이션의 정의
애니메이션(animation)
- 한국은 ‘애니’라고 짧게 표기
- 일본은 ‘아니메(アニメ)라고 부름
애니메이션의 정의
- 생명이 없는 사물에 움직임을 연속적으로 만들어 생명을 불어넣는 동영상 작업
- 현재는 만화영화와 같은 개념으로 인식
⇒ 만화영화가 애니메이션
일본에서는 그러한 매니아적인 성향에 대해 자신의 개성으로 어느 정도 존중해 주는 편이다.
일본대중문화라고 하면 애니메이션이 먼저 떠오른다. '재패니메이션', '아니메'라는 말이 생길 정도로 일본의 애니메이션 산업은 양적으로도 방대하고 내용이나 기법 면에서도 발전되어 있는 것이 사실이
일본은 미국과 경쟁할 정도로 세계적인 수준을 자랑하고 있다. 그 밖의 각종 방송 소프트웨어 분야에서도 일본이 한국에 앞서는 것 또한 사실이다.
≪ … 중 략 … ≫
Ⅱ. 일본문화와 일본애니메이션일본의 애니메이션 산업은 이른바 저패니메이션(Japanimation)이나 아니메(Anime)라는 말이
일본애니메이션은 디즈니 배급망을 타고 수출될 예정으로 확실히 세계시장에서 메이저급으로 성큼 발 돋음 하고 있다.
2. 일본애니메이션의 거장들과 작품
1) 데즈카 오사무 - 아니메의 아버지
아니메의 바탕은 무엇보다도 일본의 만화 문화에서 비롯되었다. 전 국민이 만화를 보는 나라는 아마 전
일본의 대중문화상품 중에서 전세계적으로 가장 많은 마니아 층을 보유하고 있는 분야가 출판 만화와 애니메이션이다. 이미 출판 만화는 ‘망가(Manga)’라는 고유명사로 미국과 유럽에서 일본 만화의 차별적인 형태를 독자들에게 고정화시켰으며, 애니메이션 또한 ‘아니메(Anime)’ 혹은 ‘저패니메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