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일본영화의 시작& 역사적 전개
1. 활동사진의 도래
일반적으로 영화는 1895년 12월 28일 프랑스의 뤼미에르(Lumière) 형제가 파리의 한 카페의 지하에서 손님들을 상대로 그들이 찍은 필름을 상영한 때부터 시작하였다고 이야기된다. 뤼미에르 형제는 촬영기계이면서 상영기계이기도 한 ‘시네마토그
시대별로 지배층은 귀족계층 혹은 무사계급이 해당된다. 또한 어떤 불교 종파가 유행했는가에 따라 정원의 양식이 바뀌기기도 하였는데, 그 저변에는 신도사상, 도가사상, 음양사상이 깔려있었다. 한편 문화적 측면에서, 다도 문화의 확산 역시 일본 정원의 하나인 다도 정원을 탄생시키는데 영향을 끼
Ⅰ.서론
문학은 시대와 역사, 사회적 환경의 산물이다. 이러한 문학의 성격으로 보아 한국의 역사와 더불어 공존해왔던 불교 사상이나 불교 정신이 한국문학 안에 표현된 것은 자연스럽고 당연한 일이다. 일찍이 불교는 한국문화의 형성과 발전과정에서 지대한 공헌을 해 왔는데 인간과 세계의 궁극적
시대별로 어떻게 재현되고 있는가를 분석한다. 50년대의 두 영화 <미야모토 무사시>와 <7인의 사무라이>는 전후 민족의 자부심을 고양하기 위한 일본문화론의 영향으로 만들어진 영화라고 볼 수 있다. 80년대에는 무사도를 소재로 한 문화상품의 제작이 현재 감소했는데, 이는 기존의 무사도가 당시 젊은
영화의 주축은 "악마","괴물"이다. 미국의 신학자 제프리 버튼 러셀은 그의 저서 <악마의 문화사>(황금가지 펴냄)에서, 유대교에서 기독교로 이어지는 과정에서 탄생한 것이 악마라고 전한다. 인도나 페르시아 종교처럼 다신교인 경우에는 선한 신들과 악한 신들의 대립이나 ‘한 가슴에 두 영혼’을 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