Ⅱ. 본론
1. 현대미술의 개념
1) 현대미술의 의의
한마디로 현대미술이라고 하지만 그 개념은 실제로 매우 막연하다. 무엇을 두고 현대미술이라고 하느냐 하였을 때 우선 떠오르는 것이 근대미술이다. 그리고 이 두 용어를 따로따로 확연하게 구분 짓기는 힘들다. 오늘날 일반적으로 통용되고 있는
1. 오즈 야스지로(小津安二朗)
오즈 야스지로는 일본이 배출한 영화사상 가장 위대한 영화 감독들 가운데 하나로 꼽히는 인물이다. 53편의 영화를 만들어낸 약 35년에 이르는 활동 기간 내내 그는 영화계의 주류를 떠나지 않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어느 누구도 쉽게 모방하지 못할 정도의 개인적인
우리가 교육을 통하여 길러내고자 하는 자율적 인간이란 인간적인 삶을 영위할 수 있는 강한 실천 의지를 지닌 사람이라고 볼 수 있다.
오늘날 우리는 거의 모든 것을 ‘미술’이라고 부를 수 있는 조형적 환경 속에 싸여서 매일 매일을 살아간다. 이러한 인공적인 조형 환경은 우리에게 우리 자신 및
현대미술의 추이를 소개, 점검하기 시작한다. 또한 이 시기는 국제진출의 기회도 잦아져 유수한 국제전에 참가하고, 이 일, 유준상, 오광수 등 전문 비평가들과 일본에 머물러 있던 이우환에 의해 튼실한 이론과 비평적 관점이 교환될 수 있었다. 가히 한국현재미술의 르네상스 시기라 할 수 있겠다.
현대미술관 소장), 《흰 소》(홍익대학교 소장) 등이 있다.
2. 시대적 배경과 생애
대향은 1916년에 평남 평원군 조운면 송천리 742번지에서 부친 이희주의 3남매중 막내로 태어났다. 흔히들 이야기하기를 천재의 최후는 비극으로 끝난다고들 한다. 그 점 중섭의 만년은 비극으로 막을 내렸으니 명실공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