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사, 신문화사, 미시사 등의 새로운 영역을 만들어냈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낯설기만 했던 이러한 용어들은 처음에는 서양사에서 거론되고 있었지만, 이제는 한국사 영역을 넘나들며 바람을 일으키고 있다.
이 발표문에서는 일상사가 무엇이며, 무엇을 지향하고 있는가를 일상사의 출현과 그 성
독일 일상사 등장 배경
1) 서독의 사회적 분위기 및 정신적 풍토
1950년~1973년
- 제2차 대전 패전 직후
- 라인강의 기적
- 복구, 재건, 성장, 개혁
- 미래지향적, 낙관적
1970년대 중반~
- 1970년대 석유 파동
독일 경제의 침체
- 환경 문제의 심각성
독일 녹색당 등
일상사를 살펴보는 것은 정치사 중심에서 한 발 물러나 로마 시대의 개인들의 삶을 자세히 훑어보고 일반적인 삶이 가지는 역사적 가치를 재평가 할 수 있는 기회이다.
하지만 미시사의 특징인 하나의 테마를 가지고 세밀히 들어가는 방법론은 본 ‘로마인의 일상사’에서는 철저히 적용되지는 않는
나치정권: 대중 동원 위해 대중예술 활용
-1936년 올림픽, 축구 경기 , 라디오, 영화제작, 음악
-이 시기 대중 예술의 질적, 양적 발전
-그러나 정치적 이용될 경우 위험성 내포
독일에서의 영화, 대중음악 시작
-1918~1933년 바이마르 시기부터
-상류층의 반발
나치의 문화정책: 요제프 괴벨스
-제국
일상사를 살펴보는 것은 정치사 중심에서 한 발 물러나 로마 시대의 개인들의 삶을 자세히 훑어보고 일반적인 삶이 가지는 역사적 가치를 재평가 할 수 있는 기회이다.
하지만 미시사의 특징인 하나의 테마를 가지고 세밀히 들어가는 방법론은 본 ‘로마인의 일상사’에서는 철저히 적용되지는 않