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안반수의 (anapanasati)
- 호흡에 정신을 집중하는 방법을 통해
정신적 안정과 깨달음을 얻는 수행법
안반(숨이 들어오고 나가는 것) +
수의 (마음을 집중하여 흐트러지지 않게 하는 것)
2. 사마타( Samatha)
한 가지 대상에만 마음을 집중함으로써 마음의 안정과 고요를 얻는 수행법
마음이
1. 대취타
대취타는 취타와 세악을 대규모로 갖춘 군악으로 취타 또는 무령지곡이라고 한다. 원래 대취타는 궁중에서는 선전관청에 매여 있었고, 오영문과 각 지방의 감영·병영·수영 등에도 각각 취타수가 있었으며, 임금의 거동, 현관들의 행차, 군대의 행진 또는 개선 등에 사용되었다.
이처럼 다
우리나라에서 불교가 수용된 것은 고구려, 백제, 신라 삼국이 정립하고 있던 시대였다. 이 삼국이 불교를 수용하는 과정에서 나타난 중요한 특징은 중국의 왕실로부터 삼국의 왕실로 불교가 전해져서 국가의 공인을 받게 되었다는 사실이다. 초기의 불교는 왕실을 중심으로 한 중앙귀족층의 것이었으
2) 민중주의 불교
신라시대 당시에는 귀족주의 불교와 일반 서민불교 사이에 여전히 괴리가 있었다. 당시의 승려들은 민중의 무지가 석가의 가르침을 이해할 수 없다고 민중을 외면했다. 그러나 태종 무열왕 당시 등용된 원효는 불교의 대중화에 결정적인 공헌을 하였다. 그는 학승으로서 높이 평가
1.원효의 가계, 탄생, 수학, 및 출가
-원효의 출생연대는 삼국유사 원효 불기조에 의하면, 신라 진평왕 39년인 서기 617년이고, 열반연대에 관하여는 고선사 서당화상탑비에 의하면, 신라 신문왕 6년 서기 686년이 되며, 그해 3월 30일 70세를 일기로 혈사에서 입적하였다는 것이다.
즉 원효가 생존하였던 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