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월회였는데 일월회는 1925년 1월 재일유학생들이 중심이 되어 북풍회의 재일조직인 북성회를 발전적으로 해체시켜 조직한 사회주의 단체였다.
일월회의 지도자인 안광천, 하필원은 1926년 귀국하여 곧 정우회에 가입하였다. 이후 정우회를 장악한 안광천, 하필원은 11월 15일 역사적인 정우회선언을
일월회였으며 사회주의자들이 신간회에 참여하는 이론적 배경이었던 정우회선언은 용어나 방향전환의 틀을 복본주의(일본의 후꾸모두주의)와 산천균주의, 그리고 코민테른의 반제연합전술론에서 영향을 받았다.
「정우회선언」의 내용을 보면 분파투쟁의 청산과 사상단체의 통일, 대주의 단결과
일월회였으며 사회주의자들이 신간회에 참여하는 이론적 배경이었던 정우회선언은 용어나 방향전환의 틀을 복본주의(일본의 후꾸모두주의)와 산천균주의, 그리고 코민테른의 반제연합전술론에서 영향을 받았다. 정우회 선언은 민족주의 진영과 사회주의 진영 간의 제휴을 위해 자신들의 단체는 스스
일제하 식민지시기에 국내외에서 다양한 경향의 민족해방운동세력이 운동방법과 그 후의 국가건설의 전망을 달리하면서 서로 경쟁하고 한편으로는 서로 연대하면서 민족해방운동을 전개해왔다. 그 중 중요한 한 줄기를 이루었던 것이 사회주의운동이었다. 사회주의운동은 기본적으로 계급해방(반자
사회주의 운동
머리말
1917년 러시아 혁명 1917년 10월 러시아에서 발생한 프롤레타리아혁명
이후, 한국근대의 민족해방운동에 있어서 사회주의가 갖고 있는 의미는 무엇인가. 세계사에 있어서 러시아 혁명이 갖는 객관적인 의미의 하나는 소련 또는 사회주의의 원칙에 관한 문제이기 보다도 세계사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