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인칭 서술자가 된다. 신화속의 신은 서사체의 역사상, 최초의 전인적인 서술자이다. 그는 자신에 관해서 두루 인격적인 그리고 서술자적인 전지자의 권능을 향유한다. 신은 인간에게 주어지는 최초의 규범이 되며, 최초의 행동이 있게 만든 근원적인 명령법을 사용하여 지시하고 진술한다. 신화가 주
인칭 주인공 시점이다. 그리고 사회,경제적인 압박(빈곤)을 둘러싼 개인의 가치관과 사회의 일반화된 가치관 사이의 대립과 갈등으로, 등장인물들의 삶을 통해서 치밀하게 제시된다. 자전적 이야기를 객관적으로 치밀하게 묘사하고 있다. 자신의 생애 중 가장 인상에 남는 장면을 소재로 한 짧은 소설
자전적 소설로 분류된다. 그러다 1980년대 프랑스의 문학적 분위기 즉 거대담론이 서서히 내파되며 작가의 죽음이나 일인칭 글쓰기가 대두되던 시기와 맞물려 에르노의 글쓰기는 ‘자적적 글쓰기’로 변모한다. 1983년 <<남자의 자리>>나 1989년의 <<한 여자>>는 프랑스의 소도시에서 가난하고 천박한 일평
인칭 주인공 시점, ②는 1인칭 관찰자 시점, ③은 작가 관찰자 시점, ④는 전지적 작가 시점이라 한다. 1인칭 주인공 시점은 독자의 감정에 직접 호소함으로서 신뢰감이 높고, 감정이입이 잘되지만, 다른 인물들의 내면 파악이 불가능하고 주관적이며 단조롭고 피상적이라는 단점을 갖는다. 그에 비해 1
자전적 글쓰기
신경숙의 글에서의 첫 번째 특징은 자전적인 글쓰기를 한다는 점이다. 아직까지 사회에서 소외계층인 여성에게 글쓰기란 사회와의 통로를 마련하기 위한 노력의 표현인 경우가 많다. 따라서 여성의 글쓰기는 근본적으로 자기 존재에 대한 성찰의 문제와 깊이 관련되어 있다. 또한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