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제시대의 자신의 삶을 극복하고 새로운 현실에서 민족의 자유와 해방을 위해 사는 것이 옳은 것이라고 믿고 역사발전에 동참하려는 현이라는 인물들의 대조를 통하여 낡은 것과 새로운 것의 대립과 교체를 그린 작품이다.
1)「해방전후」의 배경
이 작품의 시대적 배경은 일제말의 억압적시기
일제 순사나 굶주림에 지쳐있는 아이들의 배움의 대한 여러 가지 극적 요소도 중요하지만 요소요소에서 동혁이의 발목을 잡는 강기천의 역할도 손에 땀을 쥐게 하는 반전을 가져다 주고 있다.
영신이 가르치고 있는 교회당 일제시대부터 1960년대까지 지금의 교회가 당시에는 교회당으로 불리웠다.
일제치하에서의 산업시설은 취약
자원이 비교적 많은 북한과 달리 남한은 곡물과 식품의 수탈 통로로 이용
문맹률 80%
1953년 GDP 13억 달러, 1인당 국민소득 67달러
시장경제 및 서구적 사회생활의 방식에 대한 당시의 시대상 교재 p. 31~32 참고
1949년 정부 예산에서 조세 비중은 10.8%, 원조자금 13.9%,
일제치하에서도 [대중극]의 이면에서 살아 숨쉬고 있었던 것이고, 오늘날의 마당극운동으로 그 정신이 계승된 것이라고 보아야 할 것이다.
2. [신극]의 개념과 계몽주의적 연극관
한국근대연극의 출발은 전통극의 계승 극복이기보다는, 서구 리얼리즘 무대의 수용에서 시작된다. 신파극이 성행하던
말할 수 있을지는 저 자신도 잘 모르겠습니다. 작가는 각자 나름대로 배우고자 하는 전 시대의 스승 시인이나 선배 시인이 있기 마련이겠지만 단지 그 시적 감각이나 분위기를 흉내낼 뿐 결국에는 자신만의 시를 쓰게 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따라서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 이상을 이은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