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연구주제
아놀드 반 게넵의 통과의례 rites of passage의 개념을 대학 입학과 동아리의 신입생 환영회에 적용하여 해석해 보고자 한다.
2. 연구 방향
반 게넵의 통과의례 개념을 바탕으로 대학이라는 조직에 편입되기 위한 과정과 의식을 살펴보고 그 성격을 이해한다. 그리고 대학이라는 큰 영역내에
입사식소설이라고도 한다. 여기서 입사식이란 유년이나 사춘기에서 성인 사회에 들어가는 것을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의식으로 통과제의적인 성격을 의미한다. 일반적으로 주인공에게는 시련과 신체적인 고통, 집단적인 신념에 대한 가르침이 따르는데, 대부분의 소설가들은 자신의 성장 체험을 소재
Initiation story는 입사식 소설과 같은 말로 주인공이 육체적인 시련과 고통, 신체 어느 한 부분의 제거 그리고 금기와 집단적인 신념에 대한 일련의 고통스러운 체험 등을 통과함으로써 아이에서 어른으로 성장하게 되는 이야기의 구조를 갖는다. 소설 <침몰선>과 <책> 그리고 애니메이션 <라이온 킹>을 통
우리나라에서처럼 지극히 공개적인 의식으로 행하는 것에서부터 비밀결사체의 입사식처럼 비공개적이고 정신적으로나 육체적으로 아주 끔찍한 고통을 겪는 의식절차를 갖는 것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전통적 관례(성인식)의 의미를 기술하고 현대적 개선방안을 논해 보겠다.
입사식(入社式) ·토테미즘 ·샤머니즘에 이르는 광범위한 제의적 형태에는 언제나 신비로운 힘을 부여받은 자가 제사장(祭司長)으로서의 특유한 권한을 행사하였다. 아마도 이 제사장은 근원적 의미의 배우였으리라고 생각된다.
따라서 연극이 원시충동 깊숙이 자리 잡은 신비적 경험에 바탕을 두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