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미술교과서의 구성과 내용에 있어 입체표현에 대한 학습 활동의 합리적인 검토와 구체적인 점검이 필요하다. 우리나라 대부분의 학교 미술교육에서는 미술교과서가 교수 학습 자료에 핵심적인 위치를 차지하며, 구체화된 모델로서 교사가 교육과정을 수행하는데 길잡이 역할과 제공된 지식
Ⅰ. 서론
피카소의 <풋나기 투우사>라는 그림을 보면 입체파가 무엇인지 잘 알 수 있다. 그림에는 직선과 직각 등의 기하학적인 모양만이 나타나 있다. 물론 이 그림을 자세히 보면 어렴풋이 사람의 모습을 알아 볼 수는 있다. 그러나 얼핏 보기에는 직선과 직각 등의 기하학적인 모양만 나타날 뿐이다
Ⅰ. 개요
입체파는 르네상스 이후 서양회화의 전통인 원근법과 명암법에 의한 사실성을 지양하고, 야수파의 주정적 표현에서 벗어나, 세잔느의 조형방법과 아프리카 조각의 원시성과 형태성을 도입하여 시점의 복수화에 의한 자연 형태의 기하학적 환원과 분석․재구성의 새로운 조형방법을 탐
Ⅰ. 개요
입체표현은 순수 기초조형으로서 하나의 표현주관에 의하여 형성되는 통일된 형태의 입체적인 조직이며, 어린이의 흥미와 능력에 의하여 조형활동 전반에 걸쳐 기초가 되는 학습으로 볼 수 있다. 또한 기초조형은 순수조형의 요소와 원리에 의한 형태의 창조이며, 이 새로운 형태의 발견을
Ⅰ. 입체표현활동
입체 표현에 대한 체계적인 접근과 표현 방법, 재료의 제시, 다양한 시각과 관점의 제시가 중요하다. 입체표현 영역에 관한 비교 분석한 연구를 바탕으로 하여 우리나라 입체표현 활동의 개선점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교과서의 질을 높여 독창적인 내용구성으로 학습자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