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 기호학의 창시자로 지명받는 미국의 기호학자 퍼어스(Charles S. Peirce, 1839-1914)는 기호를 다음과 같이 정의한다. "A sign, or representamen, is something which stands to somebody for something in some respect or capacity." (Peirce, 2.228) 즉 기호란 기호 사용자(sign-user)를 전제로 하여 존재하는 것이고, 한 기호는 그 기호 사용자
것이다. 스크린의 윤곽으로 구분되는 서로 다른 프레임들은 과거,현재,미래를 연결시키는 장면들로서 영화의 시,공간을 구축함과 동시에 영화의 디제시스적 측면을 넘어서서 단순하게 모호한 잉여적 이미지로 남아있는 것들도 있다.
시,공간 구축으로서의 다중 프레임
시간- 이러한 다중 프레임
잉여적 부분을 삭제하고 상투적 표현을 되도록 피한다. 문장의 길이가 적당하고 전달 내용은 명료한가.
부분과 전체의 통일성이 있고 짜임새가 있는가. 글의 형식이나 필자의 관점이 전체적으로 일관된 흐름을 유지해야 한다. 완결성이 있는가. 정보가 불충분하거나 의문의 여지를 남기는 글은 완결성
잉여적 부분을 삭제하고 상투적 표현을 되도록 피한다. 문장의 길이가 적당하고 전달 내용은 명료한가.
부분과 전체의 통일성이 있고 짜임새가 있는가. 글의 형식이나 필자의 관점이 전체적으로 일관된 흐름을 유지해야 한다. 완결성이 있는가. 정보가 불충분하거나 의문의 여지를 남기는 글은 완결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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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분과 전체의 통일성이 있고 짜임새가 있는가. 글의 형식이나 필자의 관점이 전체적으로 일관된 흐름을 유지해야 한다. 완결성이 있는가. 정보가 불충분하거나 의문의 여지를 남기는 글은 완결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