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계적인 반응을 보이는 것이 곧 성숙이라고 하였다. 또 자기수용(自己受容, self-acceptance)을 성숙이라고 보는 자아이론(self-theory)도 있고, 개인적이고 독특한 행동을 할 수 있으며, 통일된 생의 철학을 소유하고, 자기감을 확충시키는 것을 성숙으로 보는 올포트와 같은 입장도 있다(Pikunas, 1976: 299).
제1장. 건전한 적응과 적응실패
1. 적응과 부적응 혹은 정상과 이상행동에 대한 일반적인 기준
*인간의 모든 행동과 심리적 특성은 관찰할 수 있고 측정 가능하다는 통계적 기준이다. 이 측정방법을 통해서 인간의 이상상태나 행동을 측정해서 그 측정치가 정상범위 안에 들면 정상이라고 하고, 정
. 건전한 적응과 적응실패
1) 적응과 부적응 혹은 정상과 이상행동에 대한 일반적인 기준
* 인간의 모든 행동과 심리적 특성은 관찰할 수 있고 측정 가능하다는 통계적 기준이다. 이 측정방법을 통해서 인간의 이상상태나 행동을 측정해서 그 측정치가 정상범위 안에 들면 정상이라고 하고, 정상 범위
자기감(sense of self)은 도움을 필요로 한다. 그리고 이는 사물을 소유함으로써 가능하며 광범위하게 볼 때 우리는 곧 우리가 가진 것이라고 논하였다. Belk는 Sartre를 언급하며 우리는 자기감을 확대하고 싶어 하기 때문에 무언가를 소유하기를 원하며 타인과의 관계에서 무엇을 소유하고 있는지를 관찰하
대한 철학적 관점을 탐구하겠다. 아리스토텔레스는 그의 철학에서 행복을 중요한 개념으로 취급하며, 이를 덕과 관련짓고 객관적이며 완전한 삶의 최고 선으로 제시한다. 그러나 현대의 행복 이론은 주관적인 만족과 긍정적 자기감을 중요한 요소로 강조하며, 아리스토텔레스의 관점과 다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