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자기반영성과 메타시
문학은 인간의 삶의 모습을 그려내는 리얼리즘적 재현성을 가진다. 이러한 명제는 그야말로 하나의 정설, 즉 하나의 중심이 되는데 이러한 틀을 거부하는 포스트모더니스트들은 그러한 기존의 틀을 벗어나 삶이 아닌 다른 주제에 대한 작품을 만든다. 이러한 관점에서 나타나
자기반영성, 그리고 대중문화에 대한 관심 등에 대하여 살펴보겠다.
1) 상호 텍스트성
상호텍스트성이라는 개념이 본격 도입된 것은 모더니즘에 이르러서이다. 그러나 상호텍스트성이 가장 핵심적인 지배소로 대두되고 체계적으로 이론화되기는 포스트모더니즘에 이르러서이다. 가장 일반적인 의
2. 본론
(1) 포스트모더니즘의 개념
1) 컨템퍼러리, 포스트 모던, 포스트모더너티
포스트모더니즘을 정확히 이해하기 위해서는 컨템퍼러리와 포스트모던 그리고 포스트모더너티라는 용어를 변별적으로 구별할 필요가 있다.
① 컨템퍼러리
컨템퍼러리라는 용어는 단순히 어느 한 주어진 시점을
1. 리얼리티의 재구성
영화에 관한 한 가지 오해는 그것이 사실적인 매체라는 주장이다. 이러한 주장에는 사진복제라는 매체의 특성으로 인해 영화가 물리적 세계와 연결될 수밖에 없다는 생각이 깔려 있다. 그러나 사진의 이미지는 빛과 그림자일 뿐이지 현실 그 자체는 아니며, 영화의 이야기와 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