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 표현적 현상에 대해서도 주목 해 볼 필요가 있다. 이것은 오히려 정보화 사회의 특징을 더 잘 설명해 줄 수 있는 논의가 될 수 있다. 많은 사람들이 인터넷 안에서 아이디나, 아바타, 그리고 익명성을 이용해서 자칫 수많은 사람들 속에 묻혀 버릴 수 있는 자신을 좀 더 특별히 부각시키고자 하는
재현과정이 드러나지 않고 억압되기 때문이다.
모더니스트들이 관습적인 리얼리즘에 의문을 제기한 것은 가공된 세계 뒤에 가려진 진정한 현실을 드러내기 위함이었다. 그래서 모더니즘의 에토스는 리얼리티란 무엇이며 그것을 어떻게 포착할 것인가라는 문제였다. 먼저 그것은 객관적 현실에 다가
4. 자기반영성과 메타시
문학은 인간의 삶의 모습을 그려내는 리얼리즘적 재현성을 가진다. 이러한 명제는 그야말로 하나의 정설, 즉 하나의 중심이 되는데 이러한 틀을 거부하는 포스트모더니스트들은 그러한 기존의 틀을 벗어나 삶이 아닌 다른 주제에 대한 작품을 만든다. 이러한 관점에서 나타나
자기희생 후 스텔라가 창문 너머로 딸의 결혼식을 지켜보는 마지막 장면에 주목하는데, 이는 직접적으로 여성 관객들의 자기희생과 연결되는 부분이기 때문이다. 즉, 영화의 전체적인 내러티브상의 효과로 인해, 여성 관객들은 전통적인 어머니상을 거부하던 스텔라와의 동일시를 잃게 되며, 그녀를
자기애에 적절한 좌절을 제공하지 못한 데서 자기애적 성격장애가 생겼었다. 따라서 치료는 상담자와 내담자의 관계에서, 내담자가 어린 시절에 부모와 맺었던 결핍되고 부족한 관계가 재현되는 방식에 초점을 두었다. 상담자가 마치 어린 시절 내담자의 양육자가 되어 그가 받지 못하고 느끼지 못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