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가 상실되었다는 슬픔뿐만 아니라 자신을 버려두고 떠나간 대상에 대한 분노를 느끼게 된다. 그런데 이러한 분노의 감정이 향해질 대상이 이미 사라지고 없자 이 감정은 도덕적 억압 등으로 인해 무의식속으로 잠복하게 되면서 자기 자신에게로 향한다. 권석만,『우울증』, 학지사, 2000, 61쪽.
프로이트의 말에 의하면 꿈이란 인간 무의식의 표현이다. 무의식의 세계는 우리가 사는 현실과는 다른 차원으로서 존재한다. 따라서 현실의 언어로 무의식의 세계를 논리 정연하게 표현하기는 불가능에 가깝다. 또한 꿈은 검열의 작용을 거쳐 표현되기 때문에 무의식 속에 잠재되어 있는 사고의 내용
자기 통제, 사회적 모델 등을 들고 있다.
I. 강화
많은 행동이 강화에 의해서 증가된다. 도덕 행동을 증가시키는 데 있어서도 강화가 영향을 미친다는 것은 분명하다. 그러나 아동이 도덕적인 규범을 위반했을 때는 부모나 교사, 또래들로부터 즉각적인 벌이 뒤따르기 쉬우나 아동이 도덕 위반에 대
자기처벌
위의 개인적 우화와도 상당한 연관성이 있으나 이것은 자신에 대한 자신의 기대가 충족되지 못했을 때, 이에 대한 벌의 형태로 죽음이 일어나는 경우이다. 이러한 특성은 특히 자기 성취욕이 높은 청소년에게서 나타나는데 이들은 '못난 자신'을 응징하기 위해 '못난 자신을 용서 해달라'는
생명보호가치는 차이를 가지는가, ② 임산부의 사생활의 자유 속에는 낙태를 할 수 있는 자기결정권까지도 포함하는 것인가, ③ 태아의 생명권과 임산부의 사생활의 자유의 충돌을 어떻게 조정, 해결할 것인가가 문제되고, 나)의 문제는 임산부의 자기결정권의 침해 여부가 문제된다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