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만의 삶속에 심취하는 듯한 태도에서 착상을 얻어 자폐증이라는 용어를 사용하였다. 개념을 해석하면 “자기 자신만의 세계 속에 고립된 증세"라는 의미이다. 자폐증을 특정한 정신적인 질환으로 간주하기보다는 발달적인 장애 즉 아동이 정상적인 발달속도를 따르지 못하거나 어느 특정 기능의
우리는 행복을 찾기 위해 늘 앞으로 나아간다고 생각하기 마련이다. 그 말은 즉 살아가고 있는 현재가 불행하다고 여기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생각한다. 현재에 내가 불행하기에 행복을 계속해서 갈망하는 것이다. 책이 말하는 것처럼 현재에 내가 행복하길 원한다면 당장이라도 행복할 수 있다. 이제는
국부론은 영국의 정치경제학자이자 도덕철학자이며 경제학의 아버지라고도 불리는 애덤스미스가 자본주의 사회에 대해 체계적으로 파악한 경제이론서이다. 애덤스미스의 국부론이 출간되지 이전에는 토지를 부의 원천으로 봤던 중농주의와 금을 국부의 근원으로 판단했던 중상주의적 이론들이 당시
자기결정과 선택을 할 수 있는 능력, 즉 인간의 자유를 인정하지 않았으며, 인간의 모든 행동은 무의식적인 힘에 의하여 결정된다고 보았다.
프로이드는 인간의 기본적인 성격구조는 초기 아동기, 특히 만 5세 이전에 어떤 경험을 하였는가에 의해 결정되며, 이러한 기본적 성격구조는 성인기가 되어서
지연, 학연이 판을 치는 사회에서 학연의 의미는 중요하다. 혈연과 지연은 태어날 때 결정되는 것이기 때문에 개인적 노력에 의해 사회적 연줄망에 진입할 수 있는 것은 학연뿐이다. 학벌에서 소외된다는 것은 소위 기득권층에 진입할 가능성이 희박하다는 것은 의미한다. 이러한 사회에서 명문대는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