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구원 혹은 자기조력(self-help)의 능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해 보겠다.
Ⅰ. 서론
콜버그에 있어서 도덕적으로 교육받은 사람은
Ⅰ. 서론
최인훈의『광장』은 고등학교 문학 교과서에 최다 수록된 작품이며, 대부분의 대학교 필독 도서 목록에 한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그러니 보통의 고등학교 과정을 이수한 학생이라면 완독은 못했더라도 대강의 내용은 기억하고 있을 것이다. 아마 공부를 열심히 했던 학생이라면 ‘광장
방향전환이다. 그리고 회개는 일회적 행위만이 아니라 하나님과 또 이웃을 향해 마음을 여는 계속적인 태도이다. 바리새인들과의 논쟁에서 예수는 그들의 자기의(自己義), 전통-형식에 대한 병적인 집착을 비난했다. 왜냐하면 이것은 하나님과 이웃의 새로운 요구에 귀가 멀게 만들기 때문이다.
자기의식을 기초로 개인사에서의 원죄의식, 또는 고향에 대한 귀향적 속성, 그리고 소멸해가고 소외 받는 것에 대한 구원의 길 등을 다른 작가들과는 다른 다양한 속성의 주제와 글들을 보여준다. 그런 이청준의 유년시절은 불운하다. 책읽기를 즐기기는 했지만, 가족들의 잇따른 죽음과 6.25라는 전쟁
자기 계시
칼빈은 하나님을 두 가지의 통로로 통해서 알 수 있다고 보고 있다. 그 첫째는 자연적인 것으로써 하나님의 창조 질서를 통해서 하나님을 알 수 있고 둘째는 초자연적인 통로로써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을 통해서 하나님을 알 수 있다는 것이다.
하나님에 관한 지식은 본래부터 인간의 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