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리학, 사유의 구조와 거기에 적용하는 법칙을 밝히는 것, 논리학은 다른 학문이 언제나 사용하면서도 자기의 연구 대상으로 삼지 않고 있는 사유를 연구한다.
가. 논리학의 연구대상
인식은 크게 이성적 인식과 감성적 인식의 두 단계로 나누어지는데, 이중 이성적 인식을 연구대상으로 하고 있다.
논리학에서 도출함으로써 이러한 결함을 제거하고자 했다. 또 러셀은 무한집합과 관련된 칸토어의 역설과 자신이 프레게의 체계에서 발견한 역설(러셀의 역설, 즉 자기 자신을 원소로서 포함하지 않는 모든 집합들의 집합은 자기 자신을 포함하면서 동시에 포함하지 않는다는 역설)을 해결하기 위해
논리학을 세워 삼단논법의 명제론, 추리론, 논증, 정의, 분류, 오류 추리 등을 상론한 것은 최대의 업적이었다. 형이상학으로서의 제일 철학에서는 모든 존재를 형상(eidos)과 질료(hyle)로 나누고 자기는 부동이면서 남을 운동케 하는 순수한 형상, 즉 사유로서의 누스(nous)를 내세워 세계를 목적론적으로
우리는 행복을 찾기 위해 늘 앞으로 나아간다고 생각하기 마련이다. 그 말은 즉 살아가고 있는 현재가 불행하다고 여기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생각한다. 현재에 내가 불행하기에 행복을 계속해서 갈망하는 것이다. 책이 말하는 것처럼 현재에 내가 행복하길 원한다면 당장이라도 행복할 수 있다. 이제는
Ⅰ. 서 론
필자도 학교 다닐 때 국부론에 대해서 수업시간에 들었던 기억이 난다. 국부론, 정확히 기억은 나지 않지만 이 책의 이름을 처음 들었을 때가 아마도 내가 중학교 2학년 때쯤이었던 것 같다. 아담 스미스의 「국부론」, 이 이름을 모르는 사람이 있을까? 그 정도로 정말 유명한 고전 중의 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