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인류학>, 한국문화인류학회 엮음, 일조각, 2003, pp.33-35를 참고하였다.
물고기가 자신이 살고 있는 물이라는 환경을 자연스럽게 생각하듯, 우리 또한 우리가 속해있는 문화를 자연스럽게 생각하여 때로는 자신이 자기문화의 산물임을 망각하기도 한다. 한경구, ‘왜 문화인가’, <처음 만나는 문화
인류학인류학의 한 분야로서 전 세계의 민족과 문화를 사회과학적 방법으로 비교연구하는 학문
19세기 인류학자는 과학과 진보에 대한 확신에서 인류발달의 보편적 법칙을 찾음 → 단선 진화론, 인종론
오늘날 인류학자는 자기가 속한 세계와 다른 형태의 사회와 문화에 대해 갖기 쉬운 편견과
인류학이고 태어난 개념이 문화 상대주의다.
문화상대주의는 영국인류학에서의 기능주의에 비교될 수 있는 미국 인류학의 특징이라고 이야기 될 수 있다. 문화상대주의는 인류학자가 연구대상에 대하여 취하는 일반적 태도나 입장으로서 미국 인류학에서 특히 그 중요성이 강조되어 왔다.
자기의 문화가 본래 우월하고 자연스러운 것이라고 믿는 것‘이다. 이런 생각을 지닌 사람은 자기의 기준과 일처리 방식에 입각해 모든 사람을 평가한다. 그러한 태도는 파괴적인 결과를 낳을 가능성이 높다. 사실 우리 모두는 자민족우월주의적 성향을 가지고 있다고도 불수 있는데, 우리 자신을 중심
개발하였다. 합리정서행동치료이론은 기본적으로 인간의 마음을 혼란하게 하는 것은 사건이 아닌 사건에 대한 인간의 판단이라 주장하는 철학자 에픽테투스 사상에 바탕한 이론이다. 본론에서는 각 이론별 핵심 내용에 대해 살펴보고 각 이론의 특징을 하나의 표로 정리하여 비교해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