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도 모르게 하나의 ‘앎’으로 수용해 버린다.
일상적인 앎을 얻게 되어지는 과정은 관찰 → 가설설정 → 검증 → 학습의 일련의 과정을 거치면서 일상적 앎을 얻게 된다.
우리의 일상적 앎과 그 기본구조는 유사하지만 의식적, 집합적 노력에 의해 일상적 앎이 지닐 수 있는 한계를 크게 뛰어넘는
자기-가치 같은 다른 욕구를 갖게 된다. 네 번째, 모든 곳의 모든 인간은 똑같은 기본적인 욕구에 의해 동기화된다. 음식을 얻고 거주지를 마련하고 우정을 표현하는 등의 방식은 아주 다양할 수 있으나 기본적인 음식, 안전, 우정에 대한 기본적인 욕구는 거의 모든 종에게 다 있다. 마지막은 욕구에 위
자기-가치 같은 다른 욕구를 갖게 된다. 네 번째, 모든 곳의 모든 인간은 똑같은 기본적인 욕구에 의해 동기화된다. 음식을 얻고 거주지를 마련하고 우정을 표현하는 등의 방식은 아주 다양할 수 있으나 기본적인 음식, 안전, 우정에 대한 기본적인 욕구는 거의 모든 종에게 다 있다. 마지막은 욕구에 위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요소에 관심을 가졌다. 구성주의 학습은 사회적으로 맥락화 된 지식을 자신의 시각에 의하여 내면화하는 과정으로 보았다. 이 장에서는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을 비교·설명하고, 성인의 자기주도적 학습과의 관련성을 논하기로 하자.
전통 안에서의 삶의 특수한 하나의 형태로 생각되어야 한다. 순수한 객관적인 지식을 지향하는 인간의 의지는 특수한 문화적인 전통의 요청에 의해 자라나기 때문이다. 따라서 인간의 어떠한 지식도 우리의 역사적이고 사회적인 삶의 영역을 떠나서는 있을 수 없다.
2.앎의 순환성
1) 앎의 기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