되었다. 특히 언어 면에서 많은 영향을 받았는데 일본이 황민화의 일환으로 오키나와 주민에게 국민정신을 주입하고 군국주의를 양성강화하기 위해 오키나와의 방언을 폐지하고 표준어를 장려 이지원, <오키나와의 아이덴티티 문제와 자문화인식>, 《사회와 역사》 제78집, 2008, pp.228.
했기 때문이다.
인식상의 변화를 요청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자문화 주의와 문화적 상대주의는 현대 한국의 다문화적 사회 상황에서 중요한 키워드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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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본론
1. 자문화 중심주의와 문화 사대주의 그리고 문화상대주의의 개념
자문화 중심주의는 in group과 out group란 사회적인 개념을 구분하기
그들이 자국 내의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생각하고 행동한다고 확신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이러한 경영자의 자문화중심적 가정은 외국인을 대상으로 하는 사업계획의 수립과 이를 성공적으로 이행하기 위한 각종 전략을 수립 ․ 선택하는 과정에서 매우 불합리하고 부정적으로 작용하게 된다.
자문화중심적 가정은 외국인을 대상으로 하는 사업계획의 수립과 이를 성공적으로 이행하기 위한 각종 전략을 수립 ․ 선택하는 과정에서 매우 불합리하고 부정적으로 작용하게 된다.
기업의 국제경영활동은 여러 가지 형태로 나타난다. 예를 들면, 기업은 단순히 상품이나 서비스 등을 수출하는
인식은 건국 직후인 1954년 중국헌법에 반영된 이후 지금까지 중국정부의 민족관계 처리의 기본 틀로 작용해왔다. ‘통일적 다민족 국가론’의 대체적인 윤곽은 1960년대 초반 변강(邊疆) 민족, 특히 국경을 가로질러 존재하는 과계(跨界)민족의 분리주의 움직임을 통제하려는 이데올로기적 차원에서 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