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춘추전국시대에 이르러 천제의 사용으로 인간 조직의 대형화는 다시 대규모의 전쟁으로 이어져 백성의 자유로운 개인적 생활이 더 이상 보장될 수 없는 지경에 이르게 되고 국가라는 거대한 통제에 억압되어 개개인의 자연적인 삶이 상실되고 만 것이다.
이에 노자는 국가 규모의 대형화에
자발적·자기발생적이다. 자연은 자발적·자기발생적이라는 말은 누구에 의해 간섭당하는 것이 아니며, 누가 그렇게 시켜서 되는 것이 아니라는 뜻이다. 스스로의 활동성으로 인해 자연의 모습을 찾고 있는 것이 다름 아닌 자연을 뜻한다. 고귀한 자신의 공능을 지니고 있는 이상 어느 누구에 의해 인위
□ 10년 후 존재할 수 있는 기업 (게리하멜)
어떤 사람들은 개념적 및 전략적 사고에 능하고 또 어떤 사람들은 그것이 부족해서 배우지 않으면 안된다. 우리들은 종종 분석적인 사고(analytical thinking)를 개념적인 사고(conceptual thinking)로 착각하지만 나는 종종 대단히 분석적이지만 개념화 능력은 떨어
사회적 자아를 중시한다는 것을 의미하므로 공자는 극기복례를 통해 집단적 인간관, 사회적 인간관을 강조하였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공자는 통치자란 도덕적 실천을 통해서 백성에 대한 그의 지배권을 행사해야 한다는 점에서 볼 때, 공자는 덕에 의한 통치를 무엇보다 중시하고 있었음이 분명하다.